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초간단 수명 늘리는 습관 3가지

by 파라다이스토리 2023. 4. 8.
반응형

초간단 수명 늘리는 습관 3가지
초간단 수명 늘리는 습관 3가지

 

대다수의 사람들이 건강하게 장수하기를 꿈꿉니다.

 

이를 위해 생활 속 실천하면 좋은 방법 3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초간단 수명 늘리는 습관 3가지

1) 목표 의식 가지기

목표 의식을 가지면 건강하게 오래 살 수 있습니다.

 

미국 보스턴대 보건대학원 연구팀은 미국 국립노화연구소(NIA)와 미국 사회보장국(SSA)이 제공한 50세 이상 성인 1만 3159명 데이터를 바탕으로 8년 간 목표 의식과 수명 간 연관성을 분석했습니다.

 

그 결과, 목표 의식이 가장 높은 그룹의 사망률은 15.2%인 반면 목표 의식이 가장 낮은 그룹 사망률은 36.5%였습니다.

 

연구팀은 목표 의식을 가진 사람은 신체활동을 활발하게 하고, 담배를 피울 가능성이 낮으며, 건강검진 등 예방치료 서비스를 더 많이 이용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습니다.

 

연구 주요 저자인 보스턴대 보건대학원 고이치로 시바 교수도 “목표 의식을 가지는 것이 건강 습관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기대 수명이 꽤 차이가 난다”라고 말했습니다.

 

특히, 직장에서 은퇴했다면 배워보고 싶었던 것을 공부하거나 자원봉사·동호회 활동을 하며 새로운 목표를 정하는 게 좋습니다.

 

 

 

 

2) 오전 7시 이전 식사

아침 식사를 오전 7시 이전에 하면 오래 사는 데 도움 된다는 연구가 있습니다.

 

미국 뉴욕시립대 연구팀은 40세 이상 미국인 3만 4000명의 식사 시간과 사망률을 수십 년 간 비교·분석했습니다.

 

그 결과, 아침 6~7시에 식사를 하는 사람들이 아침 8시에 식사를 하는 사람들보다 심장병이나 암과 같은 질병으로 조기 사망할 확률이 6% 낮았습니다.

 

또한, 이들은 아침 식사를 10시에 하는 사람들보다 조기 사망할 확률이 12% 낮았습니다.

 

연구팀은 아침 식사를 거르지 않고 꾸준히 오전 6~7시에 먹으면 인슐린을 포함한 식이 호르몬을 조절하는 신체 내 ‘음식 시계(Food Clock)’가 건강하게 유지되는데 이것이 조기 사망 확률을 낮춘 것으로 추정했습니다.

 

다만, 아침 식사는 위에 부담이 되지 않게 과도한 포만감이 느껴지지 않도록 평소 식사량의 70%를 유지할 것을 권장합니다.

 

 

 

 

3) 건강한 수면 습관 지키기

건강한 수면 습관만 지켜도 오래 살 수 있습니다.

 

미국 하버드의대와 이스라엘 디콘세스 메디컬센터 공동 연구팀은 2013~2018년 질병통제예방센터와 국립건강통계센터가 실시한 전국건강인터뷰 참여자 17만 2000명을 대상으로 수면 습관과 수명 간 연관성을 분석했습니다.

 

그 결과, 건강한 수면 습관만 지켜도 수명이 최대 5년까지 늘어났습니다.

 

연구팀이 꼽은 유익한 수면 습관 5가지는

▲하루 7~8시간 자기

▲중간에 깨지 않기

▲일주일에 2번 이상 잠드는 데 어려움이 없을 것

▲일주일에 5일 이상 잠잔 후 충분히 쉬었다고 느낄 것

▲숙면을 위해 약 먹지 말 것

이었습니다.

 

연구팀은 “단지 긴 시간의 수면을 취하는 것으로는 충분하지 않다”며,

 

“정말로 편안한 잠을 자야 하고, 잠에 들고 유지하는 데 큰 어려움을 겪지 말아야 한다”라고 말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