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아침 빈속에 모닝커피 마셔도 괜찮을까?

by 파라다이스토리 2024. 1. 18.
반응형

아침 빈속에 모닝커피 마셔도 괜찮을까?
아침 빈속에 모닝커피 마셔도 괜찮을까?

 

매일 아침 모닝커피 한 잔을 마시는 게 하나의 루틴으로 자리 잡은 사람이 많을 텐데요.

 

소위 '카페인 수혈'이라는 말처럼 커피 없이는 피곤해서 생활할 수 없다는 이유에서 입니다.

 

하지만 아침밥도 먹지 않고 빈속에 커피부터 마시면 오히려 몸에는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공복 커피, 위장질환 유발해

우선 빈속에 마시는 모닝커피는 위장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카페인과 지방산 등 커피의 여러 자극 성분이 위 점막을 공격하기 때문입니다.

 

그럼 ▲위염 ▲위궤양 ▲과민성 대장질환 등이 생길 위험이 커집니다.

 

또 카페인이 하부식도괄약근을 자극해 위산과 음식물이 역류할 위험도 큽니다.

 

이 같은 증상이 악화하면 역류성식도염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특히 소화 장애나 위장 장애가 있는 사람이라면 더더욱 모닝커피는 피하는 게 좋습니다.

 

 

 

라떼에 든 우유 역시 위에 자극을 줍니다.

 

공복 상태에서는 위산이 많이 분비되는데, 커피의 카페인이나 라떼에 든 우유 속 칼슘은 위산 분비를 더욱 촉진합니다.

 

특히 유당분해 효소가 없는 사람은 소화장애, 복부팽만감, 설사가 잘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과도한 각성 작용 나타날 수 있어

모닝커피가 과도한 각성효과를 주는 것도 문제입니다.

 

잠에서 깬 후 1~2시간 동안에는 신체 활력을 높이는 코르티솔 호르몬이 가장 많이 분비됩니다.

 

그런데 커피의 카페인도 코르티솔과 비슷한 각성 작용을 합니다.

 

따라서 일어난 지 얼마 되지 않은 시간에 커피를 마시면 과도한 각성 작용으로 이어져 ▲두통 ▲속 쓰림 ▲가슴 두근거림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실제로 가천대 연구 결과에 따르면 모닝커피를 마신 사람이 점심·저녁 시간대에 커피를 마신 사람보다 카페인 부작용을 경험할 위험이 2~3배 높았습니다.

 

 

 

게다가 카페인 섭취로 체내 코르티솔이 지나치게 많이 분비되면 고혈압, 심혈관계 질환, 대사 질환 위험이 커집니다.

 

코르티솔은 기상 직후뿐 아니라 점심 12~1시, 저녁 5시 30분~6시 30분 사이에도 분비량이 상승합니다.

 

 

 

기상 1~2시간 후나 오후에 마셔야

만약 아침에 커피를 마시고 싶다면 공복보다는 아침 식사를 마친 후에 마시는 게 좋습니다.

 

그래야 소화기관을 보호하고 지나친 각성효과에 따른 부작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기상 1~2시간 후와 오후 1시 30분~5시 정도가 커피를 마시기 가장 좋은 시간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