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다이어트 효과가 없는 이유 10가지(feat. 이것만 알면 다이어트 성공!)

by 파라다이스토리 2022. 9. 23.
반응형

다이어트 효과 없는 이유 10가지

 

많은 사람이 식이조절과 운동을 꾸준히 실천하며 살을 빼려고 하지만 제자리걸음 하는 몸무게를 확인하곤 실망하기도 합니다. 무엇이 문제일까요?

 

‘난 원래 살찌는 체질인가 봐’라며 포기하기 전에 점검해볼 것이 있습니다. 다이어트 효과가 나타나지 않는 이유는 있기 마련인데요. 오늘은 다이어트 효과가 없는 이유에 대해서 10가지로 정리해 봤습니다.

 

 

 

1. 속성 다이어트에 의존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살을 빨리 빼고 싶어 마음이 바쁘다. 이 때문에 ‘속성(폭풍) 다이어트’에 목을 매는 사람들도 적지 않습니다.

 

하지만 너무 서두르면 안 됩니다. 매일 자몽, 양배추 수프 등 간단한 식단으로 끼니를 때우면서, 하루 섭취 칼로리(열량)를 1000칼로리 미만으로 줄인다면 몸무게가 쑥쑥 내려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칼로리를 너무 적게 섭취하면 문제가 생깁니다. 신진대사가 느려져, 다이어트를 끝내면 칼로리를 더 천천히 태우는 몸으로 바뀝니다.

 

이는 열량 과잉을 일으키며 다시 옛날 모습으로 되돌아갑니다. 다이어트하는 사람들에겐 매우 끔찍한 ‘요요 현상’입니다.

 

 

2. 아침 식사를 건너뛴다

아침 식사를 거르는 게 칼로리 섭취량을 줄이는 지름길로 보이는 게 사실입니다. 하지만 아침 식사를 건너뛰면 온종일 배에서 꼬르륵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계획에 전혀 없던 간식을 찾게 되고 과식하기 쉽습니다. 따라서 단백질과 섬유질이 풍부한 아침 식사를 꼭 챙겨 드는 게 바람직합니다.

 

매일 아침 식사를 꼬박꼬박 하는 사람이 건강한 체중을 유지할 가능성이 더 높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3. 간식을 얼마나 먹었는지 모른다

집이나 직장 곳곳에 각종 간식거리를 아무렇게나 놔둬선 안 됩니다. 초콜릿, 케이크, 과자 등을 무심코 한 입 두 입 먹다 보면 다이어트는 물 건너갑니다.

 

무심코 씹는 모든 행위는 체중 감량의 적입니다. 먹을 때마다 칼로리를 계산할 수도 없습니다. 소량의 간식을 봉지에 담아 냉장고 등에 보관했다가 먹는 게 좋습니다.

 

또한 스마트폰, 노트북을 이용해 간식으로 섭취한 칼로리를 체크하고 간식 일기를 따로 작성하는 것도 고려해 봄직합니다.

 

 

4. 간식을 전혀 먹지 않는다?

무심코 아무 생각 없이 간식을 먹다 보면 허리둘레가 오히려 더 늘어날 수 있습니다. 반면 사려 깊은 간식은 허리를 날씬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루에 여러 차례에 걸쳐 조금씩 음식과 간식을 나눠 먹는 사람들은 배고픔을 적절히 조절하고, 몸무게를 줄일 확률이 더 높습니다.

 

특히 단백질이 풍부한 간식을 소량 먹으면 신진대사가 활발해집니다. 호두 등 견과류를 먹는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더 날씬해질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5. 저지방 식품을 저칼로리 식품으로 착각한다

저지방 식품을 칼로리가 낮은 식품과 똑같이 취급해선 안 됩니다. 저지방 식품에 대한 과신 및 과식은 금물입니다.

 

저지방 케이크라고 해서 먹고 싶은 대로 많이 먹으면 일반 케이크 직은 조작을 먹을 때보다 훨씬 더 많은 칼로리를 섭취할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 중에는 특히 지방, 설탕, 칼로리 섭취량에 신경을 곤두세워야 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제품의 영양 라벨을 보고 칼로리를 계산해가면서 먹는 게 좋습니다.

 

 

6. 칼로리를 너무 많이 섭취한다

칼로리를 계산할 때, 음료에 무엇이 얼마나 들어 있는지 지나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일부 고급 커피와 알코올음료의 칼로리는 500Kcal 이상일 수 있습니다.

 

음료의 칼로리를 빼고 그날의 섭취 칼로리를 계산하면 큰 착오가 생깁니다. 과일 주스와 탄산음료의 칼로리도 반드시 감안해야 합니다.

 

 

7. 물을 너무 적게 마신다

가장 간단하면서도 고치기가 쉽지 않은 다이어트 실수 중 하나로 꼽힙니다. 물은 칼로리를 태우는 데 필수적입니다.

 

탈수 상태에 빠지면 신진대사가 느려지고, 체중 감량 속도 역시 느려집니다. 따라서 식사와 간식 후에는 반드시 물 한 컵을 마셔야 합니다.

 

반응형

 

8. 유제품 자체를 멀리한다

일반(전지방) 우유, 치즈, 아이스크림은 다이어트 중인 사람들에게는 금기 품목에 속합니다. 그러나 유제품을 모두 끊으면 역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연구 결과를 보면 우리 몸은 칼슘이 충분하면 지방을 더 많이 태우고, 칼슘이 부족하면 지방을 더 많이 만듭니다.

 

칼슘 보충제가 이와 동일한 이점을 제공하지는 않습니다. 무지방 유제품 또는 저지방 유제품을 섭취하는 게 바람직합니다.

 

 

9. 패스트푸드를 너무 많이 즐긴다

패스트푸드 전문점에서도 샐러드나 건강식을 주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걷거나 드라이브 스루를 통해 패스트푸드점에 일단 가면 밀크셰이크나 다른 간식을 못 본 체하고 지나기가 쉽지 않습니다.

 

편리하기 때문에 자주 찾는 패스트푸드점 방문을 적어도 다이어트 중에는 가급적 피하는 게 좋습니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일주일에 2회 이상 패스트푸드를 먹는 사람들은 일주일에 1회 미만 패스트푸드를 먹는 사람들보다 약 4.5kg 더 살이 찌는 경향이 있습니다.

 

 

10. 다이어트 목표가 비현실적이다

첫 주에 약 10kg를 감량할 것이라고 다짐하는 사람은 대부분의 경우 이미 다이어트 실패를 준비하고 있다고 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처음부터 목표를 너무 높게 잡으면 낙담해 다이어트 자체를 포기할 수도 있습니다. 현실적인 목표 설정은 성공적인 다이어트의 필수요소입니다.

 

목표를 어떻게 세워야 할지 감이 잡히지 않는다면, 다이어트 전문가 또는 전문 영양사와 상담하는 게 상책입니다.

반응형

댓글